G마켓이 쇼핑 분야 1위가 될 수 있었던 이유 – 2

G마켓이 쇼핑 분야 1위가 될 수 있었던 이유(2): 충성도 높은 MAU 유지

앞서 올렸던 글을 읽고 이 글을 보는 것이 이해에 도움 됩니다.

쇼핑몰, 페이스북 운영으로 매출 높이려면 주목해야 할 이것.
→ G마켓이 쇼핑 분야 1위가 될 수 있었던 이유(1):이벤트는 마케팅 기술이 아니다.

G 마켓이 월 간 발행했던 게시물은 많지 않지만 관계 유지(Engagement)는 꾸준히 하는 점과 비교적 참여를 쉽게 높일 수 있는 이벤트보다 관련성 높은 게시물을 통해 반응을 유지해 왔기에 2016년과 2017년을 비교했을 때 괄목할 성장을 이뤘다. 앞서 분석했던 글에서 이벤트가 목표 달성을 위해 유익한 도구는 될 수 있지만 근본적인 기술은 아님을 밝혔다. G 마켓이 쇼핑 분야 1위가 될 수 있었던 진짜 이유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데이터 최적화 전략

2017년 1월부터 10월까지
발행한 각 쇼핑몰의 전체 게시물 수 비교

1월부터 10월까지 발행한 게시물은 320개로 쇼핑 업계 5위다. 업종 관계없이 상업적으로 활동 중인 전체 페이스북 페이지의 게시물 평균과 비교하면 G 마켓의 게시물 수는 낮은 수준이다. (Business Page의 일 평균 게시물 수는 약 3개~5개 수준이다.) 그러나 G 마켓의 쇼핑 분야 반응 1위 달성은 단순히 게시물 수량으로 이룬 성적이 아니다.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최적화 전략을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간 게시물 업로드 시간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게시물 발행 시간과 유저가 반응한 시간을 비교한 결과 효율적인 시간을 찾은 것으로 분석된다.

▲잠재 고객으로부터 높은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게시하는 글에 대한 글자 수 최적화도 진행 중이다.

▲반응이 좋은 콘텐츠 타입에 대한 분석에 맞춰 실제 제작하는 콘텐츠 타입을 결정하고 있다.

모든 비즈니스가 그렇겠지만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에서 신규 방문자 유치와 함께 충성도 높은 고객의 재방문과 입소문은 아주 중요하다.

2. 충성도 높은 MAU 유지

2017년 1월부터 10월까지 월 간 MAU 평균

MAU(Monthly Active User)는 상품 판매가 수익 창출의 핵심인 쇼핑 분야에는 아주 중요한 지표인데 여기에는 신규 방문자 뿐만 아니라 고정 방문자도 포함된다.

G 마켓 잠재 고객의 페이지출석과 반응률

출석률 : 포스트 발행일 수 대비 참여일 수.
반응률 : 전체 페이스북 반응 중 G 마켓에 반응한 빈도.

웹 사이트 운영 성과 분석 시 재방문(Returning) 지표가 중요한 것처럼 페이스북 운영에서도 꾸준한 참여(출석과 반응)는 큰 의미를 갖는다.

포스트 수 대비 포스트 발행 일수

G 마켓은 2017.01.01부터 2017.10.31까지 304일 중 총 300일에 320개의 게시물을 업로드했다. (4일 제외하고 매일 포스팅 함.)

이 상황에서 특정인의 출석 74%는 게시물이 공개된 300일 중 222일에 참여했다는 것이며, 반응 84%는 이 사람이 관심을 보인 페이스북 페이지 중에서 G 마켓이 차지하는 비율이 84%라는 의미다. 특정 페이지에 대한 출석이 80% 이상에 반응 50% 이상이면 해당 기업(브랜드)에 대한 지지가 아주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렇게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의 반응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 곳이 G 마켓이다.

3. 콘텐츠 관련성(Relevant)

▲전체 3,080건 게시물 중에서 PIS 반응이 가장 높았던 상위 TOP 50개 중 각각 몇 개의 게시물이 포함되었는지 분석한 결과 G 마켓이 가장 많다. 이 데이터는 상위 TOP 게시물 범위를 좁혀도 같은 결과다.

▲위 데이터는 PIS 반응이 높았던 상위 TOP 50에 포함된 게시물에서 획득한 Reaction 수를 집계한 것인데 G 마켓이 압도적인 수치를 보인다. 그만큼 잠재 고객 참여를 잘 이끌어 냈다는 것이다. 페이스북 뉴스피드 노출 알고리즘에서 Reaction이 갖는 의미는 더 중요해졌다.

페이스북에서 감정 표현 기능을 추가했을 초기의 뉴스피드 노출 알고리즘에는 Reaction 중 Like에 대한 것만 유효하게 인정하였으나 지금은 모든 종류의 감정이 노출 순위에 영향을 주고 있다. 여기에 사용자 참여 댓글에 대한 반응 역시 개인 별 뉴스피드 노출 빈도와 순서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 위 자료와 같이 대댓글에 대한 반응 역시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것이 포함된 TOP 50 게시물에 대한 PIS를 다시 집계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Reaction으로 비교했을 때보다 2위와의 격차가 더 크게 벌어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대댓글에 대한 반응까지 집계한 결과다. G 마켓이 이런 반응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운영 전략을 최적화 시킨 것과 함께 구매자로부터 제보를 받기 위해 운영 중인 그룹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콘텐츠에 대한 반응 분석 결과 꾸준한 내부 반응과 함께 별도의 광고를 하지 않아도 유지되는 외부 반응이 균형 있게 작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About the Author:

mm
페이스북 페이지 영향력 평가 및 방문자 행동 분석 서비스 빅풋(BigFoot9)입니다. 빅풋은 기업 SNS 채널 운영에 최적화된 페이스북 페이지 분석 서비스이며, 모든 경쟁사 페이지의 영향력 및 방문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