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분야, 페이스북 운영 성과 1위는 ‘G마켓’

2017년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 쇼핑몰 페이스북 운영 성과를 분석했다.

발행하는 게시물이 많을수록 마케팅에 효과적일까? 하는 생각은 누구나 한번 정도 했을 것 같다.

쇼핑몰 업체의 올해 매출액을 정확히 확인할 방법이 없으니 다른 데이터로 마케팅 성과를 살펴 보기로 한다. (발행한 게시물 수 대비 획득한 성과 관점)

▲1월부터 10월까지 팬 증가(Fan Growth)가 가장 높았던 곳은 G마켓이다. 특이한 점이 있다. GS Shop은 CJ오쇼핑 다음으로 게시물을 많이 발행했음에도 팬은 오히려 감소했다.

CJ오쇼핑도 팬이 감소한 것은 아니지만 발행한 게시물 수 대비 팬 증가는 많지 않았다. 쇼핑몰별 게시물 발행일 수를 살펴봤다.▼

G마켓과 옥션은 거의 매일 1개 이상의 게시물을 꾸준히 발행한 반면, CJ오쇼핑과 GS Shop은 총 게시물은 많았으나 꾸준히 발행하지는 않았다. 신세계몰과 롯데닷컴은 지금보다 더 적극적인 운영이 필요해 보인다.

각 쇼핑몰의 현재 팬 수는 어떨까?▼

G마켓, 11번가, 티몬, 옥션 순으로 보유 중인 팬이 많다. G마켓이 약 260만 명을 확보하고 있지만, 맛 집, 요리에 한정된 한 분야에서 300만 명 이상의 국내 팬을 확보 중인 <오늘 뭐 먹지?>를 보면 팬 확보 여력은 더 있다.

참고로 연예인 페이지를 제외한 일반 업종에서 팬이 가장 많은 국내 페이지는 에버랜드(5,349,000명)다. 그러나 한국인 비율은 44%다. (235만 명)

팬이 많아야 매출이 높은 이유는 뒤에 다시 설명하기로 하고, 쇼핑몰은 이벤트를 뺄 수 없을 것 같아 함께 살펴봤다.

CJ오쇼핑의 이벤트 수가 가장 많았다.

앞서 분석한 게시물 수, 팬 증감 데이터와 이벤트 자료를 비교해 보면 CJ오쇼핑의 페이스북 운영 전략이 궁금하다. G마켓과 옥션은 별도 이벤트 없이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음에도 반응이 좋게 나오고 있다. (아래 데이터 참고)

쇼핑몰 라이벌답게 G마켓과 11번가의 반응이 좋다. 11번가는 G마켓의 운영 전략을 면밀히 분석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PIS(게시물 참여 반응)에서도 압도적 차이를 보였지만 팬 증가에서도 격차가 크게 나고 있다. 이 상태로 진행되면 앞으로 반응과 팬 수 차이는 더 벌어질 것으로 분석된다.

다음으로 살펴볼 데이터는 MAU(Monthly Active User)인데 쇼핑몰에서 월 간 유니크 사용자 수가 갖는 의미는 크다. 국내 쇼핑몰의 올해 매출 자료를 구하지 못해 직접 비교는 못 했으나 다른 업종의 경우 대부분은 페이스북 MAU와 매출이 비례하는 패턴을 보였다. ▼

MAU는 1월부터 10월까지 월 간 MAU를 집계 후 평균 값을 구한 것이다. G마켓을 예를 들면 매일 평균 1개의 게시물을 올려 월 15만 명의 유니크 사용자를 확보했다.

이번 분석에서 의문이 드는 점은 소셜 커머스 대표 주자인 쿠팡과 위메프 성적이다. 특히, 위메프의 경우 최근 거래에서 쿠팡을 추월하며 상승 중이란 긍정적인 기사를 접했는데 2곳 모두 데이터에서는 그렇지 않아 보인다. 심지어 위메프의 팬은 감소했으며 이탈은 지금도 진행 중이다.

이마케터닷컴이 발표한 북미 지역 인터넷 쇼핑몰 매출 분석 자료에 의하면 기업이 운영 중인 소셜 미디어에서 긍정 반응을 많이 얻을수록 해당 쇼핑몰의 구매 결정 비율도 높았다.

그래서 함께 살펴 본 것이 페이스북 Reaction 반응 중 Love 항목이다. ▼

게시물에 Love 반응을 보인 수와 MAU, PIS가 비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점은 쇼핑몰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참고로 게시물에 반응한 긍정 신호로 Like, Wow, HaHa 도 함께 볼 수 있겠지만 제외했다. Like는 통상적으로 긍정 의미 외에도 게시물 확인에 대한 뜻을 함께 하고 있어 제외했으며, Wow와 HaHa는 반어적(부정) 액션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어 가장 명확한 긍정 감정 표현에 가까운 Love 기준으로 집계했다.

다음 글 : G마켓이 쇼핑 분야 1위가 될 수 있었던 이유 – 1

About the Author:

mm
페이스북 페이지 영향력 평가 및 방문자 행동 분석 서비스 빅풋(BigFoot9)입니다. 빅풋은 기업 SNS 채널 운영에 최적화된 페이스북 페이지 분석 서비스이며, 모든 경쟁사 페이지의 영향력 및 방문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