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지방자치단체 17곳 페이스북 운영 성과 비교

분석 기간
2017.07.17 ~ 2017.07.23

분석 대상
광역지방자치단체 페이스북 17개

1. 팬(FAN)수 랭킹

팬수 랭킹 1위는 ‘서울시’페이지다. 다음 순위로는 대구광역시 2위, 부산광역시 3위, 전라북도 4위로 뒤를 이었다. (이번 분석에는 해외팬도 포함 됐다.)

2. 주간 Post 발행수 랭킹


서울시 팬 보유수가 1위였다면 콘텐츠 주간 발행수 1위는 ‘대구광역시’페이지다. 단 해당 분석 기간 대구광역시 페이지에서는 ‘치맥 페스티벌’ 관련 비디오 영상을 많이 업로드 했다. 이전 기간의 발행수는 다른 페이지와 비슷한 수준이다. 다른 광역지방자치단체도 하루 평균 1~2건씩 꾸준히 업로드 하며 소통했다. 단, 전체적으로 주말은 업로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조금 아쉽다.

3. 주간 PIS 랭킹


PIS 유저 반응이 높은 페이지 1위는 ‘서울시’다 . (PIS: Post Interaction Score = PIS는 Reaction+Comments+Shared 사용자 반응을 합산한 빅풋9 고유지수)

4. 게시물 공유 랭킹


1위를 차지한 서울시 콘텐츠 행동 지표 중 가장 높았던 유저 지수는 ‘공유’다. 서울시는 해당 분석기간 휴가철을 앞두고 주변 친구를 소환하는데 효과적인 ‘여름 피서 장소’ 토픽을 적극 활용했고, 그에 따라 공유수가 함께 증가 된것으로 풀이된다.

5. 주간 TAT (7.23 기준)

7월 23일 기준 TAT(Talking About This =‘이야기 하는 사람들’)가 높았던 페이지 1위도 ‘서울시’다.

그러나 다음 WAU 차트처럼 실제 페이지에서 직접 반응 하는 유저 고유수는 다른 자치단체 페이지도 분석한 결과 꾸준한 성장 곡선을보였고 WAU 1위 순위를 추격하고 있다.

6. WAU 랭킹 (Weekly Active Users)
( WAU는 1일간 포스트에 반응한 Unique User를 나타내는 BigFoot9 고유지수. WAU 산출 대상은 Reaction과 Comment 반응 User. )

TAT, PIS, WAU 수가 1위로 서울시가 모두 차지 했다. 그러나 팬수 대비 반응 하는 WAU와 비교하면 운영 성과의 관점은 조금 달라진다.

서울시는 가장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고유 사용자 반응율은 팬수 대비 높은편은 아니었다. 이럴 때 우리가 한 Step더 분석이 들어가야 하는 항목은 국가별 팬 비율이다. 해외 유저의 비율이 얼마나 되고 그들이 유의미한 팬인지 분석해보면 된다. (Bigfoot9.com에서 국가별 팬 비율 제공)


흥미로운 점이라면 전라북도 페이지가 서울시 페이지 다음으로 꾸준히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동일 기간 TAT(이야기 하는 사람들/바이럴 행동 지수)가 팬 수 1위인 서울시와 큰 격차를 보이진 않았다. 전체적인 유저 반응 지수도 TOP 3위내에 랭크됐다.

7. 포스트당 평균 PIS 랭킹

포스트당 평균 PIS 반응도 2위를 차지했다. 인천광역시 페이지도 3위로 긍정적인 운영 성과를 보여줬다.

(인천광역시 페이지 PIS Post Average 추이)

다른 페이지와 비교해 Fan 수가 높지 않은 ‘인천광역시 페이지’의 경우는 꾸준하게 PIS Average 추이가 유지 없이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는 페이지다. 유저 참여 반응 지표들은 팬 랭킹이 6위라는 게 무색할 만큼 상위를 차지했다.

광역지방자치단체 17곳 중, 부산광역시 페이지는 분석기간 내 발행된 포스트는 3건에 불과했다. 팬수가 광역지방자치단체 랭킹 3위인 점을 감안하면 적은 활동이다. 올라오는 포스트가 적다보니 PIS, WAU, TAT 등에서도 하위권 머무른 점이 아쉽다.


페이스북 페이지 영향력 평가 및 방문자 행동 분석 서비스 : BigFoot9.com
Raw 데이터 구입 문의 : bigfoot9.com/contact | 02-6020-0700

About the Author:

mm
페이스북 페이지 영향력 평가 및 방문자 행동 분석 서비스 빅풋(BigFoot9)입니다. 빅풋은 기업 SNS 채널 운영에 최적화된 페이스북 페이지 분석 서비스이며, 모든 경쟁사 페이지의 영향력 및 방문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