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정부기관 페이스북 운영 현황 분석 2017

분석 대상 : 정부기관에서 운영 중인 오피셜 페이지 300개
분석 기간 : 2017년 6월 30일 마감(PM 12시 데이터까지 합산)

1. 팬(Fan) 랭킹

글로벌 국적, 한국인 포함한 팬 수 랭킹

팬 랭킹은 한국인 뿐만 아니라 해외 팬도 포함된 수치다. 아래는 순수한 한국인 기준(페이스북에 개인이 선택한 국가 기준) 팬 랭킹이다.

2. 한국인 팬 랭킹

한국 국적 팬 랭킹

글로벌 팬 수를 포함했을 때는 대한민국 구석구석이 1위였지만 한국인 팬만 집계했을 때는 경찰청(폴인러브)가 1위다.

대한민국 구석구석과 서울시의 팬 국적 분포에 해외 네티즌이 다수 포함된 이유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면 금방 이해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운영 전략이나 타깃이 나쁘지 않다는 뜻 임)

3. 전체 팬 vs 한국 팬 Raw data

전체 팬 수 vs 한국인 팬 수 raw data(국적 비율)

정부기관으로 분류된 페이지 중에 한국 팬 비율이 50% 이하인 곳도 있었는데 해외 팬이 필요한 곳 단체인지 의문스러운 곳도 있었다. 기관의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목표에 따라 판단할 문제이긴 하지만 위 raw data에도 살짝 이해 안 되는 곳이 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팬 국적 분포도

서울시와 대한민국 구석구석 팬 국적 분포를 보면 90%가 한국인이고 나머지 대부분은 동남아 팬이다.(개인적으로는 서울시, 제주도, 대한민국 구석구석 같은 곳은 외국인 팬이 더 많아도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운영 목적에 따라 콘텐츠 소재, 타깃 팬에 최적화된 언어 서비스 등이 지원되어야 하므로 쉬운 문제는 아니긴 하다. 정부기관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도 있겠지만 에이전시에게 위탁한 케이스라면 예산 문제도 있을 것이고.

일반 비즈니스 기업이라면 팬 국적 분포가 갖는 의미가 더 클 것이다. 팬 수 증가를 위해 한국인보다 해외 팬을 더 많이 가진 곳도 실제로 있다.

4. PIS 랭킹

정부기관 PIS(참여) 랭킹

PIS는 post interaction score로 게시물에 반응한 reaction, 댓글, 공유를 합산한 참여 지수다. PIS가 높을수록 국민 참여가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긍정과 부정에 대한 반응은 논 외로 한다.)

게시물 참여에 공유(shared)가 갖는 영향력이 큰 만큼 공유 지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게시물 공유 횟수

자발적인 게시물 공유가 많을수록 홍보 효과가 높아 짐으로 꼭 살펴봐야 할 지표다. (물론 이 과정에서 이벤트 참여에 대한 것은 별도로 분석해야 한다. 이번 지표에서는 이벤트까지 모두 포함 시켰다.)

5. PIS TOP 콘텐츠 유형

어떤 콘텐츠 타입을 올렸을 때 참여 반응이 높은지 살펴봤는데 아래와 같다.

PIS가 높을수록 비디오 콘텐츠 비율이 높다.

PIS 기준 TOP 100부터 TOP 10까지 범위를 좁히면서 콘텐츠 유형(타입) 비율을 뽑았는데 위와 같다. 동영상 콘텐츠 비율을 높여야 할 이유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자료다.

6. 공유 TOP 콘텐츠 유형

공유 TOP 콘텐츠 유형 분석(동영상 콘텐츠가 공유도 많았음)

외부 공유가 많았던 콘텐츠 유형도 PIS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했다. 역시 인기가 많았던 콘텐츠 범위를 좁혀갈수록 동영상 비율이 높다.

7. 24시간 이상 참여 반응 지속 시간 (Life span)

콘텐츠 반응 지속 시간

최초 업로드한 시간으로부터 반응이 지속된 시간을 체크했다. 24시간 이상 꾸준히 반응이 있었던 콘텐츠 생명 주기(life span) 데이터를 만들었는데 오랫동안 반응이 나왔던 콘텐츠일수록 동영상이 많았다.

8. PIS 1위 : 경찰청(폴인러브)

PIS 1위 – 경찰청(폴인러브)

PIS 2위 – 외교부

PIS 3위 – 대전 경찰

PIS 4위 – 대한민국 육군

9. 공유 1위 : 대한민국 외교부

공유 1위 – 대한민국 외교부

공유 2위 – 미래창조과학부

공유 3위 – 인천광역시

공유 4위 – 경찰청(폴인러브)

경찰청(폴인러브)와 대한민국 외교부의 경우 PIS, 공유, 24시간 이상 반응 지속 모두에서 상위권에 들었다.

10. 브랜드 옹호자(brand advocate) 분석

정부기관 페이지에 반응한 사용자(user)를 브랜드 옹호자(지지자)로 표현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정부기관도 하나의 조직으로 봤을 때에는 브랜드 이미지 관리와 무관하다 볼 수는 없을 것 같다.

브랜드 옹호자 분석 알고리즘에는 2가지를 적용했다.
첫째, 특정 페이지(브랜드) 게시물에 적극 반응할 뿐만 아니라 외부 활동(개인 프로필 페이지에서도) 시에도 긍정적인 시그널을 자주 보이는 사람들과(가령, 친구들에게 해당 기관의 행사 정보를 자발적으로 알려 주거나, 댓글에 친구 소환을 해서 인지하도록 적극 참여)

둘째, 위와 같은 사람들 중에서도 페이스북 활동이 지속성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뽑았다.

몇 개월 동안 페이스북 활동을 중단했거나, 특정 기간에 집중적으로 참여하다 중단된 케이스는 제외했다.

BAI(brand advocate indicator) 가 높은 브랜드, 기관일수록 자발적인 홍보 요원이 많은 것으로 보면 된다. 운영자는 이런 자발적 홍보 대사가 누군지, 그들이 선호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콘텐츠 제작, 운영 전략을 수립하면 효과적이다.

BAI 랭킹은 별도 게시물을 통해 올릴 예정이다.

끝으로 정부기관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을 맡고 계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을 전한다.

더불어 상위 성적에 있는 페이지 운영진들께 축하 인사를 함께 드리고 싶다. 지인 중에 정부기관 페이스북 운영자가 있다면 대신 인사 꼭 전해 주시길^^. 물론 약간은 보강하면 더 나아질 점도 있긴 하지만 지금도 충분히 잘 하고 계신 분들입니다.

분석 툴 바로가기 BigFoot9.com
원문출처 : http://zinicap.pe.kr/221050350250

About the Author:

mm
페이스북 페이지 영향력 평가 및 방문자 행동 분석 서비스 빅풋(BigFoot9)입니다. 빅풋은 기업 SNS 채널 운영에 최적화된 페이스북 페이지 분석 서비스이며, 모든 경쟁사 페이지의 영향력 및 방문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Leave A Comment